최근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에서는 허리통증 스트레칭이 인기 검색어로 등극하는 등 화제를 몰고 온 바 있다. 현대인의 80%가 경험할 만큼 허리통증을 겪는 이들이 늘면서 이에 따른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도 대중으로부터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. 실제로 카페, 블로그 등에는 다양한 방법의 허리통증 스트레칭 콘텐츠가 게재되고 있다.
허리통증 스트레칭이 검색어로 등극할 만큼 현대인들의 허리는 고달프다. 일상생활 속 올바르지 않은 자세를 지속적으로 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은 생각보다 크다. 따라서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틈틈이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강화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고도일병원 고도일 병원장은 "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보는 사무직 직장인들, 집안 청소를 할 때 허리를 자주 굽혀야 하는 주부 등 많은 사람들이 허리통증에 시달리고 있다"라며 "일상생활 속에서 허리건강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을 숙지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할 경우 허리통증 예방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"고 전했다.
최근에는 허리통증의 고통을 받기 전에 허리 건강을 강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이 주목을 끌고 있다. 유튜브에서 네티즌에게 화제를 몰고 온 '경운기 댄스(youtu.be/sN6-BzvxtSc)'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허리통증 예방운동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. 전신운동인 경운기 댄스는 마치 경운기를 운전하는 모습과 같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. 경운기 댄스는 굳어 있고 뭉쳐 있던 전신 근육이 자연스럽게 풀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. 특히 척추뿐 아니라 대퇴사두근, 복근 등 전신에 걸쳐 도움을 얻을 수 있다.
고도일 병원장은 "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경운기 댄스의 경우 방법이 간단하고 허리통증 예방뿐 아니라 전신에 걸쳐 스트레칭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대중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"라며 "주의해야 할 점은 평소 허리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은 무리하지 말고, 강도를 적당히 조절해 주어야 한다"고 전했다.
뉴스1